(사)한국금속포장산업협회

비스페놀 A 이야기

HOME > 금속포장산업 정보 > 비스페놀 A 이야기
Bisphenol A

통조림 및 음료 캔은 이미 우리 생활에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제품들로 우리 생활에서 불가분적 관계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친숙한 통조림 및 음료 캔(이하 금속 포장 제품)들의 안전성에 대해 잘못된 사실을 알고 있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비스페놀A 검출과 같은 문제입니다.

캔은 제조 시 고온 살균되며 캔에 코팅을 함으로써 금속 표면과 내용물이 직접적으로 접촉하지 못하도록 하고 캔의 결함으로 작은 구멍이 생길 경우 내부를 보호하여 박테리아나 기타 미생물들이 유입되는 것을 막습니다. 또한 캔 코팅은 미생물 오염으로 인한 식중독을 방지합니다.

오늘날 캔 코팅에 쓰이는 에폭시 레진은 비스페놀 A가 함유되어 있으나, 지난 50년 이상 정밀히 연구되고 개발된 것으로 식품 접촉에 쓰이는 코팅제 중 가장 안전하고 좋은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폭시 레진은 식품의 미생물 오염을 막고 영양학적인 가치를 효과적으로 보존하고 있습니다.

FDA 기록에 따르면 에폭시 레진으로 코팅한 금속 캔의 결함으로 인한 식중독 사례는 지난 30년간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국제적으로 많은 정부들이 비스페놀 A의 안정성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현 비스페놀 A의 노출 정도는 사람에게 무해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실험 자료들이 WHO, FDA 등 다양한 기관에서 발표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료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 (1667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241번길 12-29, 601호 (신동, 아람빌딩) 법인명 : (사)한국금속포장산업협회
ㅣ Tel : 031-202-8267~8 ㅣ Fax : 031-202-2106

Copyright ⓒ kompia.or.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 메이크24 바로가기